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구입 방법 리스와 장기렌트 차이를 제대로 알아보자

자동차tip

by 레드몽키 2020. 3. 9. 16:48

본문

자동차를 구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신차 할부나 자동차 리스 또는 장기렌트카 등이 있습니다. 개인이든 사업자든 본인의 상황에 맞는 구입 방법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해 개념과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스란?

쉽게 설명하면 캐피탈 회사를 통해 차량을 대여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차량은 캐피털사 소유지만 계약자 이름으로 대출을 발생시켜 차량을 구매 후 차량을 대여해주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연히 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신한도에 반영이 되며 신용도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장기렌트카란?

렌터카 회사에서 차량을 구매하여 계약자에게 차량을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렌터카 회사에서 차량을 소유하며 관리하는 형태입니다. 계약자의 명의가 아니기 때문에 여신한도나 신용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또 자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의료보험이나 국민연금산정에도 영향이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리스나 장기렌트카 모두 일정 계약기간동안 이용 후 만기 시 인수나 반납을 고객이 결정하는 개념은 비슷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은 있습니다. 두 가지 차량 구입 방법의 차이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도의 영향

위에서도 간단히 말씀드렸지만 리스는 금융상품중에 하나로 캐피털사에서 계약자 명의로 대출을 발생시켜 차량을 구매 후 대여해주는 형태입니다. 여신법의 영향을 받으며 계약자의 신용도와 여신한도 즉 대출한도에 잡히기 때문에 차후 다른 용도의 대출을 이용할 경우 대출 가능 한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면에 장기렌트카는 렌터카 회사에서 직접 차량을 구매하여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운수 사업법의 영향을 받습니다. 여신한도나 신용도에 영향이 없다는 점에서 렌터카가 리스보다는 리스크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보험 가입 유무

렌터카는 렌트료 안에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취등록세, 자동차세가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계약자는 렌트료만 납부하고 이용하면 됩니다. 반면에 리스는 계약자가 개인보험을 가입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렌터카는 다수의 차량을 보험사와 계약을 맺어 보험을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게 설정됩니다. 리스 이용자가 개인 보험을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높은 분들은 다소 불리할 수 있지만 보험료 할인이 많이 적용되는 경우라면 리스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3. 번호판

리스는 일반차량의 번호판이 부여되지만 렌트카는 하,호,허 번호판이 부여됩니다. 도로에 다니는 차들중에 하,호,허 번호판이 모두 렌트카에 해당됩니다. 과거에는 '허' 렌트카 번호판의 인식이 좋은편은 아니였으나 최근 들어 사업자들의 렌트카 이용이 늘어나고 렌트카 시장이 커지면서 부정적인 인식은 많이 줄어든 편입니다. 아마 허 번호판이 모두 소진되면서 하,호 번호판으로 늘어난게 렌트카 시장의 성장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 외에도 중도해지 시 위약금 요율이나 만기 후 인수가등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스와 장기렌트카의 장단점이 각각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좋고 자동차 보험료가 낮은 경우라면 리스가, 여신한도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하거나 자동차보험료가 비싼 경우라면 렌트카가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리스와 렌터카 견적을 함께 받아보고 비교해보시면서 자신에게 유리한 구입 방법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