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테슬라 전기차 보조금 정리 해보았습니다

자동차tip

by 레드몽키 2020. 6. 3. 22:45

본문

점점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량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전기차 3만 대가 보급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지난 7년간 전기차 보급량보다 많은 수입니다. 그만큼 환경문제에 정부에서 기존의 화석연료를 대체해서 전기자동차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전기차의 보급이 많아지면서 보조금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올해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슬라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별 국가보조금

출처:저공해차 통합정보 누리집

일단 올해 각 제조사별 전기차의 국고보조금은 위와 같습니다. 차량가격에 비하면 국내 차량에 비해서 테슬라가 좀 낮은 편이라는 게 좀 아쉬울 수 있는데요. 국고보조금 산정 기준은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연비를 고려하여 산정되었다고 합니다. 작년 최대 900만 원에서 올해 최대 820만 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테슬라 모델들만 따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저공해차 통합정보 누리집

 

그리고 추가로 지자체별 보조금을 받을수 있는데요 이는 지역별로 적게는 400만 원부터 많게는 1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 특정지역이 1000만 원으로 확인됩니다. 자세한 지자체별 보조금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저공해차 통합정보 누리집

그래서 예를 들어 모델3 롱레인지 모델(차량가 6369만원)을 부산에서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국고보조금 80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 500만원을 합하여 총 13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테슬라 차량 모델별 국고보조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슬라 스탠다드 레인지플러스 5369만원가량의 차를 경상북도 1000만원 지방보조금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1793만원의 보조금을 받게 되어 3천만원대에 구입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테슬라 보조금 신청은 테슬라 코리아에 구매 계약시 고객은 제조사로부터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구입을 하고 제조사는 차후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지급받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구매자들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올해부터는 추가로 신설된 혜택이 있습니다. 차상위 이하 계층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추가로 10% 받을 수 있으며 생애 첫차를 전기차로 구매할 시 보조금 보조금 신청의 우선권을 부여하여 보조금이 조기 마감되거나 경쟁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유리하게 구매를 한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테슬라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테슬라 판매 증가로 테슬라 주가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테슬라의 성장이 전기차 시장에서는 눈여겨 보게 되는데요. 현존하는 전기차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구매계획이 있으시다면 보조금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